척추클리닉 어깨클리닉 팔꿈치클리닉 손목/수부클리닉 무릎클리닉 발목/족부클리닉 염증성관절클리닉 교통사고클리닉

|
목디스크·긴장성두통 | 허리디스크·요추관협착증·근막동통증후군 |
허리디스크·요추관협착증·근막동통증후군
끊임없는 노력과 연구로 환자분들의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허리디스크란?
추간판은 척추 뼈와 척추 뼈 사이에 충격을 완화해주는 젤리 같은 구조물을 말하며 추간판은 디스크를 뜻합니다.
허리디스크는 '추간판 = 디스크'가 '탈출'한 것을 '추간판탈출증'이라고 합니다.
디스크에 계속적인 힘이 가해지게 되면 디스크를 감싸고 있던 막이 터져 디스크는 본래의 위치를 탈출하게 됩니다.
허리디스크 원인
▶ 무거운 물건을 옮기는 작업을 많이 하는 경우
▶ 허리에 무리가 많이 가는 자세
▶ 비만, 과체중
▶ 퇴행성 변화
허리디스크 증상
▶ 척추 신경이 눌려 저림증상 발생
탈출한 디스크는 척추신경을 누르며 신경을 압박하게 되고 심한 허리 통증과 함께 허리저림, 다리 저림으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 하지마비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이고 조기 치료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허리디스크 예방법
▶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일상 생활에서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무거운 물건을 들 때는 무릎을 굽혀 앉아 물건을 몸에 붙이고 허리를 숙이지 않고 들어 올립니다.
▶ 천장을 보고 바르게 누워 수면을 취합니다.
▶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꾸준히 합니다.
▶ 장시간 앉아 있을 때는 틈틈히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합니다.
▶ 술과 담배를 끊습니다.
▶ 정상체중을 유지합니다.
요추관협착증이란?
척추관이란 척추 가운데 관 모양의 속이 빈 곳으로, 아래위 척추에 의해 추간공이 생기며 가운데 관 속은 뇌로부터 팔다리까지 신경(척수)이 지나가는 통로가 됩니다.
관 모양은 타원형 또는 삼각형으로 경추 부위(목 쪽)에서 가장 크며 흉추 부위(가슴 쪽)에서 좁아졌다가 요추부(허리 쪽)에서 다시 커진 후 하부로 갈수록 좁아지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척추관 협착증은 요추부에 주로 많이 발생하는데, 보통 척추관 협착증(척추강 협착증)이라 하는 것은 요추척추관 협착증(요추관 협착증)이 정확한 표현입니다.
요추관협착증 원인
▶ 요추관협착증 선천적원인
태어났을 때 척추관이 선천적으로 좁은 경우에는 성장하면서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대개 30대 이후 뼈와 인대가 변성되는 과정에서 허리 통증을 느끼고 협착됩니다.
▶ 요추관협착증 후천적 원인
요추관협착증 환자의 대부분은 노화로 인한 퇴행성척추관협착증입니다.
몸이 노화되어 척추, 디스크에도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고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발생합니다.
또한 척추분리증, 변형성척추증, 허리디스크 등의 질환이 원인이 되어 요추관협착증으로 발전합니다.
요추관협착증 증상
▶ 허리를 뒤로 젖히려고 하면 극심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 장시간 앉아있거나 누워있다가 일어나기 힘듭니다.
▶ 오랜 시간 움직이지 않으면 통증이 심해지지만 움직이면 통증이 줄어듭니다.
요추관협착증 예방법
▶ 척추관협착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척추를 압박하는 동작, 운동을 피해야 합니다.
▶ 척추에 자극이 되는 잘못된 자세, 무거운 물건을 나르거나, 무리한 운동 등의 행동은 자제합니다.
▶ 체중이 증가하면 척추를 누르는 하중이 증가하기 때문에비만이 되지 않게 적정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걷기, 수영, 실내자전거 등의 유산소 운동과 적당한 허리 근력 향상 운동은 척추의 퇴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근막동통증후군이란?
근막동통증후군은 목 통증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병 위치는 주로 목, 어깨, 허벅지 등 인체의 전 근육에 나타나며 과도한 긴장과 스트레스로 인해 근육 조직이 손상되어 근육 세포 내의 칼슘 농도 조절에 이상이 발생하며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근막동통증후군 원인
▶ 장시간 한 자세로 계속해서 작업을 반복하는 직종이나 주부에게도 흔히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 장시간 움직이지 않게 일을 하면서 자세가 굳어지고 척추와 척추를 지탱하는 근육, 인대에 무리가 가면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 갑자기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무리하게 근육을 사용하는 동작도 근막동통증후군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운동, 야외활동, 레저로 급성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막동통증후군 증상
▶ 주로 목 뒷부분, 날개뼈, 어깨 주변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 근육이 뭉치고 조금만 움직여도 통증이 심하게 느껴지고 근육이 뻐근하여 목과 어깨, 팔 운동 범위가 제한됩니다.
▶ 병변 부위를 누르면 통증이 더 심해지고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 부위가 이동합니다.
▶ 증상이 심할 경우 해당 부위에 경련이 일어나기도 하며, 몸 전체에 땀이 나고, 털이 서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근막동통증후군 예방법
▶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하고 꾸준한 스트레칭, 운동 등이 필요합니다.
▶ 무리한 어깨의 움직임을 제한합니다.
▶ 무리한 어깨 사용 후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마사지나 온찜질 등이 도움이 됩니다.
WOLPYEONG BONE MADI CLINIC
|